문화/사회

[TV먹방]'여유만만-양배추 만능 쌈장' 항암·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양배추, 활용도 100% 만능 쌈장 레시피는?
2018. 04.17(화) 10:38
시크뉴스 포토
[시크뉴스 안예랑 기자] '여유만만' 양배추 만능 쌈장 만드는 방법이 공개됐다.

17일 오전 방송된 KBS 2TV '여유만만'에서는 건강 관리에 효과적인 재료로 양배추가 소개됐다.

김정현 교수는 "양배추는 세계 3대 슈퍼 푸드로 선정될 만큼 도움을 준다.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100g당 23kcal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요리연구가 이보은은 몸에 좋은 양배추를 자주 먹을 수 있는 양배추 만능 쌈장 레시피를 공개했다. 이보은은 "이렇게 만들어 놓은 양념 쌈장으로 국, 찌개, 구이 다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씻어놓은 양배추 1/4통을 잘게 썬다. 양배추를 너무 두껍게 썰면 볶는 시간이 오래 걸리니 잘게 썰어야 한다. 양배추의 단맛은 도니장의 짠맛을 중화시켜준다.

양배추 만능 쌈장의 맛을 살리는 원포인트 비결은 소고기 차돌 양지였다. 차돌 양지를 쌈장에 넣으면 쫄깃한 식감과 감칠맛을 살리는데 도움을 준다. 차돌 양지 200g을 잘게 썰고 들기름 1쿤슬, 간장 1작은 술, 다진 마늘 1작은 술을 넣고 버무린다.

냄비에 양념한 차돌 양지와 양파 1개를 잘게 썰어 넣어 볶는다. 양파의 수분이 나오기 시작하면 들기름을 한 큰술 넣고, 대파 2대, 된장 1컵, 쌀뜨물 1컵을 넣고 골고루 볶는다. 어느정도 볶다가 양배추를 넣고 마저 볶는다.

그리고 수분감이 생겼을 때 수분감을 없애기 위해 두부 반 모와 청양고추 2개를 잘게 썰어넣고 볶고, 매실청 3큰 술을 넣고 수분이 사라질 때까지 볶으면 끝이다.

만능 쌈장을 오래 보관하고 싶을 때는 두부를 생략하고, 먹을 때마다 두부를 넣고 볶아주면 된다. 다 볶아진 양배추 만능 쌈장은 식혀서 통에 넣고 냉장 보관하면 된다.

이보은은 쌀뜨물2컵에 만능 쌈장을 2큰술을 넣고 재료를 넣고 끓이면 된장찌개가 완성된다고 말했고, 얇게 썬 돼지고기에 양배추 만능 쌈장을 발라 팬에 구우면 돼지고기 맥적구이가 완성된다고 설명했다.

[안예랑 기자 news@fashionmk.co.kr/ 사진=KBS 화면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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