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

조이, 걸그룹 개인 브랜드 평판 1위… 2위 김남주· 3위 신비
2018. 05.20(일) 13:41
시크뉴스 포토
[시크뉴스 김지영 기자] 그룹 레드벨벳 멤버 조이가 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에 등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4월 18일부터 2018년 5월 19일까지 걸그룹 개인 318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16,183,029개를 추출하여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4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26,561,957개와 비교하면 8.20%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5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분석에 소비자의 참여한 설문조사 데이터가 가중치로 포함되었다. 지난 5월 2일부터 5월 18일까지 진행된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설문조사 결과는 레드벨벳 예리 1493명 39.10%, 레드벨벳 웬디 615명 16.10%, 레드벨벳 슬기 444명 11.60%, 레드벨벳 아이린 367명 9.60%, 레드벨벳 조이 303명 7.90% 순이었다.

1위, 레드벨벳 조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8,194 미디어지수 356,339 소통지수 778,868 커뮤니티지수 1,355,5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8,910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400,154와 비교하면 2.90% 상승했다.

2위, 에이핑크 김남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6,187 미디어지수 417,144 소통지수 129,703 커뮤니티지수 1,162,7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5,746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04,850와 비교하면 51.42% 상승했다.

3위, 여자친구 신비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083 미디어지수 770,584 소통지수 693,477 커뮤니티지수 1,033,3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5,44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37,681와 비교하면 210.92% 상승했다.

4위, 여자친구 은하 브랜드는 참여지수 525,470 미디어지수 776,151 소통지수 648,517 커뮤니티지수 903,3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3,52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85,941와 비교하면 263.07% 상승했다.

5위, 여자친구 엄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523,907 미디어지수 747,756 소통지수 697,035 커뮤니티지수 733,5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2,29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69,866와 비교하면 178.6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5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레드벨벳 조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26,561,957개와 비교하면 8.2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76% 하락, 브랜드이슈 20.00% 하락, 브랜드소통 21.22% 상승, 브랜드확산 18.71% 하락했다. "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 2018년 5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레드벨벳 조이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좋아하다, 예쁘다, 섹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드림콘서트, 포토월, 슈가맨' 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7.12%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김지영 기자 news@fashionmk.co.kr/ 사진= 시크뉴스 DB]
기사제보 news@chicnews.co.kr

이슈포토

스웨터 vs 스웨트셔츠
알듯 모를 듯 커플룩
어깨 슬쩍 오프숄더
로맨스 위 브로맨스
천차만별 남자슈트
원피스 로망 혹은 원망
2016 셔츠전성시대
트렌치코트 딜레마